본문 바로가기

불안20

by 미로하우스스 2023. 5. 13.

불안과 기억

 

위협적인 장소, 사람 및 사건은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다소 놀랍게도, "일반화된 불안 장애 환자들의 명시적 기억에서는 부정적 편향이 없으며... 불안 장애 환자에게 이러한 편향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상당히 많은데도 불구하고 우울증 환자들에게는 이러한 편향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 것이 더욱 놀랍습니다" (Williams, Watts, MacLeod, & Mathews, 1988, p. 96). 또한, "불안한 환자들은 명시적 기억에서 부정적인 기억 편향이 전혀 없지만, 은연중에는 부정적인 내재적 기억 편향을 가질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M Eysenck, 1992, p. 96).

 

불안한 주체들에게 주의 편향의 증거가 있지만, 오랫동안 이들 주체들에게 기억 편향에 대한 약하고 모순된 증거만 있었습니다. 우울한 주체들에게 기억 편향이 나타나는 연구는 불안한 주체들에게는 재현하기 어려웠습니다:

2. 불안에 대한 영향 47

다른 감정들은 초기에 생각한 것보다 인지 처리에 더 구체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한 가지 가능한 해석은... 불안한 주체들은 위협에 대해 주의를 기울인다는 것입니다. 우울증 환자들(하지만 일반적으로 불안한 주체들은 아님)은 부정적인 자료를 선택적으로 기억할 수 있습니다. (Williams et al., 1988, p. 168)

 

기억 편향에 대한 증거는 일관성이 없습니다 (Coles & Heimberg, 2002; Edelmann, 1992; M Eysenck, 1992; Williams et al., 1988). 한 불안 장애에서는 기억 편향의 증거가 있는 반면, 다른 장애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내재적 기억과 명시적 기억 사이의 구별이 때로는 흐려지며, 회상과 인식 작업의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불안에 대한 것은 아니다''(Mathews & MacLeod, 1994, p. 34). Williams et al. (1988, p. 167)``불안과 회상 사이의 관련성을 입증하기 위한 반복된 시도들이 실패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러한 실패는 현상의 비약성, 그리고 그것의 비존재성보다는 찾기 어렵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실패는 아이러니한 것인데, 기억에서 비의식적 과정의 작동을 확인하는 데 기여한 가장 초기이며 귀중한 내재적 기억의 예가 Claparede (1911)에 의해 제공되었는데, 이는 불안이 작용할 수 있는 임상 상황에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ClaparedeBel-Air 정신병원에 거주하는 47세 여성의 기억 기능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이 여성은 먼 과거 사건에 대한 기억은 그대로였지만,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심지어 5년 동안 정신병원에 있었다는 사실도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매일 보는 의사들도 알아보지 못했으며, 6개월 동안 매일 함께한 간호사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그녀는 한 순간에서 다음 순간으로 전해진 내용을 잊어버리고, 매일 이 정보를 계속해서 제공받음에도 불구하고 날짜나 월을 알지 못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그녀는 화장실의 위치, 식사 시간 등을 알고 있었지만, 정신병원이나 그곳에 있는 자신을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Claparede는 유명한 실험에서 손가락 사이에 끼운 바늘로 그녀의 손을 찌르는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그 증상은 다른 새로운 정보와 마찬가지로 빠르게 잊혔으며, 찔린 후 몇 초 후에는 그 사건에 대해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두 번째로 손을 그녀에게 가까이 접근시킬 때, 그녀는 이유를 모르고 손을 물러댔습니다. 손을 물러댄 이유를 묻자, 그녀는 "내 손을 물러댈 권리가 없느냐?" 또는 "혹시 당신의 손에 숨은 바늘이 있을 수도 있지 않느냐?"라고 대답했습니다. 손에 대한 생각을 왜 했느냐고 묻자, 그녀는 "그저 내 마음을 지나간 생각일 뿐이야"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녀는 "찔린"이라는 기억 자체를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그녀의 회피 행동은 그녀가 반복적인 고통의 위협에 반응하고 있음을 나타내지만, 그녀는 자신의 공포의 이유를 회상할 수 없었습니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안 관리를 위한 대처 전략: 종합 안내서  (0) 2023.05.15
불안21  (0) 2023.05.13
불안19  (0) 2023.05.11
불안18  (0) 2023.05.11
불안17  (0) 2023.05.11

댓글